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
선교적 과제를 안게 되었다. 새로워지는 현대의 문화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래 세계는 전통적인 교회의 형태에 의하여 효율적으로 만족을 주지 못할 것이다. 최근의 한국 교회는 젊은이들을 잃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신세대들의 사고 전환
2. 요한복음서 문제의 연구사
3세기 초 이래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저자라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졌다.
보혜사 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
교회론에서 나온 목회 신념을 말한다. 그런데 교회라는 주제는 매우 익숙하여 진지하게 연구해 보는 일이 거의 없다. 한국교회 또한 관심 밖의 일로 여기고 개혁적인 자세를 갖지 못해 이렇다 할 목회철학 하나 제대로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자훈련은 하나님의 손에서 직
평신도사역이 일어나야 교회가 산다. “평신도 사역자를 세워라” “21세기 교회부흥의 대안은 평신도에 있다”등 이런 강의와 설교를 자주 듣게 된다. 제가 다니는 교회(오륜교회)에서도 이런 표어가 있다. 11110. 131 이것은 10000의 예배자, 1000명의 평신도 사역자 100명의 선교사, 10의 교회개척, 1 하루에
1. 시대적 배경
오랜 박해의 시기가 끝나고 313년 기독교가 공인되었다. 아직 기족교가 제국의 종교가 되지는 않았지만 종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하층민이 중심이었던 기독교는 귀족중심이 되었고 이제 제국의 공식적인 신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상황을 환영하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1965년에 “희망의 신학”이라는 책을 발표했던 위르겐 몰트만은 기독교의 종말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
Ⅰ. 교회의 의미
1. 구약성서에 나타난 교회의 이해
구약에서 ꡒ카할ꡓ이란 말의 본뜻은 ꡐ부른다ꡑ라는 말에서 만들어진 말로서 ꡐ의논하기 위하여 소집된 공동체ꡑ라는 뜻이다. E. D. Radmacher는 이 단어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는데, 잘못된 증언에 의해(창49:6), 전쟁
제2장 마태복음
- 제자 삼는 사역으로서의 선교 -
1. 대 위임령
마태복음은 초대교회의 선교 이해와 경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독특한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그러나 마태복음에 관한 많은 토론이 불행하고도 복음서의 끝에 있는 소위 “대위임령”의 중요성과 해석에 주어진 높은 관심으로 혼